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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이 촬영되는 앵글은 소재에 대한 감독의 해설이나 주석으로서 역할을 할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앵글이 평범하면 감정의 특색을 섬세하게 잘 표현해 주는 형식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앵글이 극단적이면 영상의 중요한 의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앵글은 촬영되는 피사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이 앵글 High Angle로 촬영한 인물의 영상은 동일 인물을 로우 앵글 Low Angle로 촬영한 영상과 실제로 정반대의 해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두 영상에서 소재는 동일하지만, 두 영상의 정보가 우리에서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형식이 내용이고 내용이 형식이란 것입니다.
사실주의적인 감독은 극단적인 앵글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주의적인 감독이 찍은 장면들은 대부분 지면에서 대략 150~160cm의 높이, 즉 눈높이에서 촬영한 것이며, 이는 실제로 관찰자가 어떤 장면을 볼 때와 거의 같은 높이입니다. 보통 사실주의적인 감독은 대상을 가장 명확하게 볼 수 있는 곳에서 포착하려고 합니다. 아이 레벨 쇼트 Eye-level Shot는 본질적으로 극적이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이는 대체로 정상적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모든 감독들이 경우에 따라 아이 레벨 쇼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주의적인 감독은 관객이 카메라의 존재를 완전히 잊어버리기를 바랍니다.
형식주의적인 감독들은 언제나 대상의 가장 명확한 영상에 관심을 기울이기보다는 대상의 본질적인 특성을 가장 잘 포착하는 영상에 관심을 가집니다. 극단적인 앵글은 왜곡을 수반하지만 감독들은 대체로 대상의 표면적인 사실성을 왜곡시킴으로써 더 큰 진실을 얻을 수 있다고 여깁니다. 형식주의적인 감독은 관객에게 끊임없이 카메라의 존재를 환기시킵니다.
영화에는 다섯 가지 기본적인 앵글이 있습니다. 버즈 아이 뷰 Bird’s-eye view, 하이 앵글 High Angle, 아이 레벨 쇼트 Eye-level Shot, 로우 앵글 Low Angle, 사각 앵글 Oblique Angle 입니다. 쇼트의 호칭과 마찬가지로 앵글에도 여러 가지 중간단계의 앵글이 있습니다. 예컨대, 로우 앵글과 익스트림 로우 앵글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앵글이 극단적일수록 촬영되고 있는 소재의 견지에서 보면 더 혼란스럽고 이채롭게 됩니다.
버즈 아이 뷰는 모든 앵글 가운데서도 가장 갈피를 잡기 힘든 앵글입니다. 왜냐하면 이는 바로 머리 위에서 장면을 촬영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런 시각에서 사건을 보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이와 같은 쇼트에서 피사체는 첫눈에 알아보기 힘든 추상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감독들은 이런 타입의 카메라 설정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맥락 사이에서는 이러한 앵글이 아주 뛰어난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하이 앵글 쇼트는 그다지 극단적이지 않기 때문에 크게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카메라는 크레인 위에 설치되거나 저절로 높이 솟아오른 위치에 설치됩니다. 하이 앵글은 관객에게 대체적인 개관의 느낌을 제공하지만, 그것이 꼭 운명이나 숙명을 암시하지는 않습니다. 하이 앵글은 촬영된 대상의 높이를 축소시키며, 보통 지면이나 마룻바닥을 배경으로 삼습니다. 움직임의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 앵글은 속도감을 전달하는데 효과적이지 못하고 오히려 따분한 느낌을 나타내고자 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세팅이나 배경의 중요성은 높아지기 때문에 무대가 사람들을 집어삼켜버릴 듯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이 앵글에서는 피사체의 중요성이 감소됩니다. 인물이 우에서 촬영되어 별로 악의가 있을 것 같지도 않고 대수롭잖게 보입니다. 또한 등장인물의 자기 비하의 감정을 전달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로우 앵글은 하이 앵글과 반대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로우 앵글은 더 높아 보이게 하기 때문에 수직성을 나타내는데 유용합니다. 키가 작은 배우를 크게 보이도록 할 때 이 앵글은 더 실용적입니다. 움직임의 속도는 더 빨라 보이고, 폭력 장면에서는 특히 그러며, 로우 앵글은 그 혼란스러운 느낌을 잘 포착합니다. 로우 앵글에서는 대체로 주변 환경은 최소화되고, 종종 하늘이나 천정이 유일한 배경이 됩니다. 심리적인 면에서 로우 앵글은 피사체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인물은 관객 위에서 위협적으로 불쑥 나타나, 관객으로 하여금 불안하고 지배당하는 느낌을 갖게 만듭니다. 밑에서 촬영된 인물은 공포와 경외심을 갖게 합니다. 이런 이유로 로우 앵글은 선전영화나 영웅주의를 묘사하는 장면에 자주 쓰입니다.
사각 앵글은 카메라가 옆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상이 영사되면, 영상의 수평선이 기울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사각 앵글로 촬영된 인물은 마치 한쪽으로 넘어지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이 앵글은 때때로 시점 쇼트로 쓰이기도 합니다. 심리적인 면에서 사각 앵글은 긴장, 변화, 임박한 움직임을 암시합니다. 장면의 본래 수평선과 수직선은 불안정한 사선으로 변합니다. 관객을 어리둥절하게 만든다는 이유로 사각 앵글이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폭력을 묘사하는 장면에서 사각 앵글은 이 장면의 시각적 불안감을 정확히 포착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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