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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영화 렌즈와 필름영화의 이해 2023. 5. 4. 00:28
카메라의 렌즈는 사람의 눈에 비하면 미숙한 기계에 불과하기 때문에, 영화의 영상에서 가장 충격적인 효과를 얻으려면 경우에 따라서는 촬영 과정 자체를 왜곡시켜야 합니다. 특히, 크기와 거리에 관해서는 카메라 렌즈는 지능적으로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있는 그대로 기록할 뿐입니다. 가령 카메라 렌즈 가까이 있는 것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멀리 있는 것보다 크게 보이도록 합니다. 그러므로 커피잔이 렌즈 앞에 있고 사람은 롱 쇼트 거리에 있다면, 커피잔이 사람을 완전히 가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사실주의적인 감독들은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상적인 표준렌즈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렌즈가 찍은 피사체는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거의 같습니다. 형식주의적인 감독들은 일정한 특성을 강조하고 그 외 특성들을 억제하기 위해 렌즈와 필터를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를테면 구름의 모양도 어떤 렌즈와 필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위협적으로 과장되게 보일 수도 있고 혹은 부드럽게 퍼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형상과 색 그리고 조명의 밝기는 특수한 광학 조절 장치를 통해 완전히 바꿀 수도 있습니다. 렌즈의 종류는 엄청나게 다양하지만, 주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표준렌즈, 망원렌즈, 그리고 광각렌즈가 그것입니다.
망원렌즈는 아주 먼 거리에서 대상을 클로즈업할 때 자주 쓰입니다. 가령 표준렌즈로 클로즈업 영상을 찍기 위해 사자에게 가까이 다가가려고 하는 촬영감독은 없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필요한 클로즈업도 만들어내고 또 촬영감독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망원렌즈는 촬영감독이 신중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컨대, 복잡한 도심에서 야외촬영을 할 때 행인들은 카메라를 바라볼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망원렌즈를 쓰면 촬영감독은 트럭 같은 곳에 숨어서 앞 유리나 옆 창문을 통해 클로즈 쇼트를 찍을 수 있습니다. 사실 망원렌즈는 망원경과 같은 역할을 하며, 초점거리가 길기 때문에 롱 렌즈로 불리기도 합니다.
망원렌즈는 몇 가지 부수적인 효과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일부 감독들이 가끔 상징적인 용도로 망원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그런 경우인데, 대부분의 롱 렌즈는 한 지점에서만 정확하게 초점이 맞습니다. 그 지점의 앞이나 뒤에 놓인 대상은 초점이 흐리거나 초점을 벗어나는데, 특히 이는 형식주의적인 감독들이 사용하는 표현기법입니다.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면 길수록, 거리에 대해서는 더 민감해집니다. 가령 렌즈의 초점거리가 극단적으로 길어지면, 선택된 초점에서 약간만 벗어나도 초점 밖으로 나갈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배경, 전경 혹은 둘 다 의도적으로 흐리게 함으로써 어떤 놀라운 분위기와 사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롱 렌즈는 영상을 평평하게 만들며, 심도를 나타내는 면들 사이의 거리감을 감소시킵니다. 망원렌즈로 촬영하면 몇 미터 떨어져 서 있던 두 사람이 불과 몇 센티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더 긴 롱 렌즈를 사용하면, 떨어져 있는 면들이 지나치게 압축되어 마치 영상이 추상적인 패턴의 평평한 표면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쇼트에서는 어떤 것이 카메라와 가까워지든 아니면 멀어지든 그 움직이는 대상은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쇼트 렌즈로 불리기도 하는 광각렌즈는 초점거리는 짧고 시야는 넓습니다. 이 렌즈는 딥 포커스 쇼트에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사실상 모든 거리에서도 정확한 초점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쇼트 렌즈에서의 왜곡은 선과 공간 모두에서 일어납니다. 앵글이 넓어지면 넓어질수록, 선과 형상은 더 많이 휘어집니다. 영상의 가장자리는 특히 그렇습니다. 다양한 심도의 면들 사이의 거리가 이런 렌즈로 말미암아 과장될 수 있습니다. 가령 한 걸음 정도 떨어져 있는 두 사람이 광각렌즈 영상에서는 자동차의 사이드 백미러처럼 몇 미터나 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쇼트 렌즈로 촬영하면, 카메라로 향해 오거나 멀어져 가는 움직임이 과장되게 됩니다. 보통의 두세 걸음이 초인간적인 크기의 걸음걸이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어떤 인물의 힘이나 권세, 잔인성을 감독이 강조하고자 할 때 쓸 수 있는 효과적인 테크닉입니다. 어안 렌즈는 가장 극단적인 광각렌즈의 변형입니다. 이는 스크린의 측면 부분이 마치 수정구슬을 통해 보듯이 구면에 반사되어 비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영상을 왜곡시킵니다.
렌즈와 필터는 순수하게 미용상의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요제프 폰 슈테른베르크는 가끔 영상에 엷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내기 위해 반투명 실크 스타킹으로 렌즈를 씌우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상당히 나이가 든 몇몇 매력적인 여배우들조차도 계약서 말미에 클로즈업으로 촬영할 때에는 반드시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는 연초점 렌즈만을 사용해야 한다는 요구사항을 명기했습니다. 이러한 광학적 수정 기구는 얼굴의 잔주름과 피부의 점을 없애 줍니다.
필름은 수많은 종류가 있지만 대체로 두 가지 기본적인 범주, 즉 고감도 필름과 저감도 필름에 속합니다. 고감도 필름은 빛에 매우 민감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야외 촬영장에서 자연광이 이외 다른 조명 없이도 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야간 시퀀스에서도 가능합니다. 저감도 필름은 비교적 빛에 둔감한 편이며, 고감도 필름보다 거의 열배 정도 더 많은 조명이 필요합니다. 전통적으로 저감도 필름은 색상을 손상시키지 않고 선명하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고감도 필름은 보통 다큐멘터리 영화에 사용됩니다. 왜냐하면 이 필름은 빛에 매우 민감하여 사건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동안 그에 대한 영상들을 재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큐멘터리 감독은 번거롭게 조명을 설치하지 않고서도 인물과 배경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빛에 민감한 이러한 성질 때문에, 고감도 필름은 선이 흐릿해지거나 색채가 손상되어 입자가 거칠어진 영상을 만들어 냅니다. 흑백 필름에서는 명암이 뚜렷하게 대비되고, 회색이 만들어내는 수많은 변이 효과를 잃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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